본문 바로가기
공유

동영상/영화 화질 순서와 용어 개념

by 깝태 2011. 3. 20.

출처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03&docId=46966221&qb=7JiB7ZmU7ZmU7KeI7Iic7ISc&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U7E6g331x0ssaN/K48ssv--236857&sid=TXLixIzBck0AAFdYHqg

<------------------------------------------------------------------------------->

TS : 캠버젼의 영화파일을 오디오만 따로 녹음하여 싱크를 맞춘것
(화질 중급)

→ 

TC : 영화필름에서 추출한 소스를 가지고 작업한 파일
(화질중상급 .때론 상급)

DVDSCR :  영상에 영어글씨가 써있거나 혹은 10분에 한번씩 흑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크리너.화질상급)

→ 

DVDRIP : DVD에서 추출한 파일
(최상급)

<------------------------------------------------------------------------------->

대충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TS 라도 화질이 꽤 괜찮은 경우가 있고 TC지만 화질이 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WAF : 릴그룹 이름이죠. 소장용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상당한 고화질을 주로 릴하죠.
다만 용량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 SVCD : Super VideoCompactDisc 의 약자입니다.
비디오 시디의 규격은 MPEG-1이고, DVD의 규격은 MPEG-2입니다.
그러다 두 매체의 경우 완전히 다르다고 할수 있지요비디오 시디의 경우 대체적으로 650메가의 용량이고, DVD의경우 4.6G정도이니까요.
SVCD는 일반시디에 MPEG-2규격의 영상을 집어 넣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만쪽에서 비디오시디의 화질및 음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규격이라고 하더군요. 비디오 시디가 유행하다가 슈퍼비디오 시디(SVCD)의 시대가 열리는듯 했으나 DVD에 의해서 요즘은 그리 많이 사용하지 않는 포멧이기도 하구요. 게다가 호환성이 많이 떨어져서 컴퓨터 이외에서는 재생이 안될때가 많은 편이라고 하더군요.

일반적인 VCD 보다 화질을 개선해서 내 놓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XVID  : 는 유료인 DivX때문에 프리인 XviD가 나온거구요..
DivX v.4 에서 부터 상용화가 되어서 웨어즈정신(?)인 조건없는공유를 위해서 무비scene에 꼭필요한
디빅코덱을 해커들이 XviD 를 내노았습니다. 물론 공짜지요, DivX를 뒤에서부터쓰면 XviD가 되는게 이런이유때문입니다. 

일단 두코덱사이의 화질차이는 별로없지만.. XviD는 색감을 완전히 죽여서 용량을 작게 나오게 하는 방식이라 DivX보단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 SVCD.CAM :  SVCD 포멧을 이용한 CAM 파일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CAM을 이용해 만들었다면 좋은 화질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 SVCD.PCS :  SVCD 포멧을 이용한 파일이고 PCS는 릴그룹 이니셜 입니다.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TS파일에서도 괜찮은 화질의 영상이 나오기도 하지만, TC 이상이나 DVDSCR ,  DVDRIP 정도  파일 정도 되어야 꽤 괜찮은 화질을 기대할수 있는게 보통입니다. 

일단 쉽게 보시려면 파일을 보실때는 SVCD나 , XVID , DivX 를 자세히 볼게 아니라 TS ,   TC ,  DVDSCR , DVDRIP 인지를 확인하시는게 편합니다.






DVDRIP > DVDSCR  >  SVCD, TC > TS(SVCD.CAM)

위의 순위의 SVCD는 그 자체가 SVCD파일 일 경우에 화질이구요..

보통 SVCD포멧을 이용해서 파일을 만들기 때문에 그 하나만 보기보다는 뒤에 붙는 글자  SVCD.TS 나 SVCD.TC ,  SVCD.CAM .... 등을 보셔서 화질을 짐작하시면 됩니다.

다만 TS(cam) 라도 화질이 좋은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TC 파일의 경우 또한 상당히 화질이 좋은경우도 있고 반대로 캠파일 보다도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DVDSCR 또한 상급 화질은 보장하지만 파일마다 화질의 편차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TS(CAM)파일은 피하고 TC, DVDSCR 파일부터는 샘플파일을 받아보거나,  없으면 파일의 앞부분만 조금받는 도중 받는걸 잠깐 정지한후 곰플레이어로 미리보기를 하여 화질과 사운드를 직접환인해보고 파일을 받을지 안받을지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