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system

리눅스 관련 7가지 용어

by 깝태 2013. 2. 9.


1. 리차드 스톨만 - 리누스 토발즈와 함께 오늘날의 리눅스를 만드는데 큰 공헌을 하였음. 

GNU 프로젝트와 카피레트프 운동, FSF 직접 진행하고 있다.


2. GNU(GNU's not Unix) - 유닉스와 호환되면서 더 강력한 운영체제를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

FSF의 리차드 스톨만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재귀적 약어법을 이용해 GNU 단어를 만들었다. GNU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의 상업화에 반대해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하자는 운동이다.


3. FSF(Free Software Foundation) - 자유 소프트웨어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조직된 비영리 단체이다.





4. GPL(General Public License) - FSF에서 GNU 정신에 입각하여 자유 소프트웨어를 보호하며, 실제적으로 카피레프트를 담보할 수 있는 법률 장치이자, 사용권 허가 방법이다. GPL 이 적용된 소프트웨어는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여기서 자유 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의 소스)의 복사, 사용, 수정, 삭제를 절대적으로 허락한다는 소프트웨어이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헷갈리수도 있는데 오픈소스는 금전적인 차원이고 자유와는 다르다.)


5. 미닉스 - 교육용 리눅스


6. TUX - 펭귄, 리눅스의 공식적 로고.


7. 커널 - 운영체제를 이루는 기능들 중,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자원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