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

구글 콘텐츠용 페이지 eCPM과 애드센스수익과의 관계

by 깝태 2010. 1. 25.


원본 = http://dunfill.tistory.com/334

구글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시는 질문이 있죠......어떻게 하면 수익이 늘어날까? 
그리고 가끔식 애드센스의 수익보고서를 보면 매일 보는 단어 들이지만 낯선 단어들이 눈에 들어 오곤 합니다. 

 페이지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 CTR (%) 페이지 eCPM ($) 수익 ($)
 1000  20  (20/1000)*100 = 2%    

페이지노출수와 클릭수야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데...  페이지 CTR 및 페이지 eCPM과 수익과의 관계가 어떻게 될까?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뭐...  조금 생각해보면 페이지 CTR 은  아하~ 클릭수/페이지노출수 라는 것도 알 수 있겠네요~


1000번 노출에  20번 클릭이라면 CTR은 %로 나타내므로 둘을 나눈값에 100을 곱해야겠지요?

(20번 클릭/1000번 노출)*100(퍼센트화) = 2%   가 나오네요. 


2% 정도만 되도 엄청 높은 비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방 부자될 수 있겠어요~~ ---__--;


그렇다면 수익은 어떻게 계산이 나올까요?  수익을 계산하기 전에 먼저 페이지 eCPM이 과연 뭔가를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 구글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 되어 있습니다.

 

유효 노출당 비용(eCPM)

웹게시자의 관점에서 여러 채널과 광고 프로그램 간에 수익을 비교하는 효과적인 방식으로 유효 1,000회 노출당 비용(eCPM)이 있습니다. 총 수입을 천 단위의 노출수로 나눈 값으로, 예를 들어 웹게시자에게 45,000 노출수에 대해 $180의 수입이 발생한 경우 eCPM 값은 $180/45, 즉 $4입니다. 참고로 eCPM 값은 보고 기능을 위한 통계치로 웹게시자에게 지급되는 실제 금액을 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말이 있죠?  바로 유효 1000회 노출당비용(eCPM) 이라는 겁니다.  
이 1000회노출당비용(eCPM)을 알기위해선 1000회 노출당수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구글에서는 알려주지 않기때문에 계산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 블로그가 45,000의 노출수에 $180의 수입을 냈는지 $150의 수입을 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대신에 내 블로그의 페이지 eCPM을 보고 역으로 올라가 계산해 낼 수는 있겠네요... 수입과 수익은 다른개념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수익은 어떻게 계산될까요?

(페이지노출수/1000회)*페이지 eCPM = 수익   이 나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페이지노출수를 왜? 1000으로 나누는지는 다 아시겠죠?
페이지 eCPM이 이미 수입/1000회 이라는 식이 성립하므로 페이지노출 수도 같이 1000회당으로 만들어 줘야합니다.

식을 좀더 정확하게 써보자면

(페이지노출수 * 수입)/1000 이라는 식이 더 정확하겠지만... 구글에서는 수입을 알려주는 구조가 아니라 이미 계산된 페이지 eCPM을 알려 주므로 이런식으로 쓸 수는 없습니다.
위에 계산식에서 보면 페이지노출수와 페이지 eCPM이 높을 수록 당연히 수익은 올라 가겠죠?
정비례관계에 있으니까요.... 결론이 뭐냐구요?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우선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페이지 노출 수를 올려라.
둘째 페이지 eCPM을 올려라.

공식에서 입증 되듯이 2가지를 올리면 당연히 수익은 올라가게 될겁니다. 

하지만 첫째 공식에는 말이 안 맞는것이 있습니다.  물론 노출수가 많으면 수익이 올라가겠지만 수익을 올리기위해서는 단지 노출만 된다고 해서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클릭으로 인한 수입이 생겨야 겠지요.

그렇다면 둘째 페이지 eCPM를 올리는 방법은 무얼까요?

페이지 eCPM 이라는 것은 앞에 이미 수차례 말한 바와 같이 노출 1000회당 수입입니다. 수입/1000회당
광고가 1000회 노출 되는 동안 어떻게 됐든지 간에 수입이 많이 생겨야 합니다.

수입이 어떻게 생기게 될까요?  유저들의 많은 클릭만이 방법이겠죠?
결국 1000회 안에 클릭을 많이해서 수입이 많이 발생되어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결론은....  둘 다 많은 클릭을 해야 한다로 마무리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클릭을 유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클릭율/ 1000회당 대비.... 1000회당 대비 클릭율이라고 하겠습니다. 낚시성 글들로 노출 수를 많이 올리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여려 광고들을 배치하게 되면 오히려 페이지 eCPM 는 떨어지게 될것입니다. 1000회당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이는 바로 블로그내용의 질이라고 하겠습니다.  낚시성의 글들은 단 기간 내에 페이지노출 수는 많아 질수 있겠지만 다른 한가지... 페이지 eCPM 바로 클릭 율은 저조해 질수 밖에 없습니다.  노출수 아무리 많아 봐야 클릭하지않으면 수입이 안생기기 때문에 수익또한 생기지 않겠죠?  오히려 이런 낚시성글들은 노출수만을 많이 올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노출수를 올리는 방법은 많아도 결국 페이지 eCPM을 높이는 방법은 하나 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광고는 포스트의 내용에 따라 연계되는 광고가 나가게 됩니다.
양질의 포스트 내용이 결국 많은 유저들의 클릭을 유도할 것이며 이는 수익으로 결과를 내놓게 됩니다.

광고를 몇개 다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페이지 eCPM을 높이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것들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 
포스트의 광고들은 모두 따로 코드를 생성해 채널을 만들어 관리 해야 유리하겠습니다.
같은 코드의 광고를 리스트에도 상단에도 하단에도 다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