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by 깝태 2010. 8. 24.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정리
(출처 - http://blog.naver.com/switch_art/110086307515 )

프로그래밍 관련

 * C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으로 구조화 프로그래밍을 지향한다.
- UNIX 운영체제 하에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언어이다. 현재 UNIX 운영 체제의 90% 이상이 C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 기본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교육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 C++
- C 언어의 확장판으로 만들어진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대규모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드는데 있어 최적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로 간주되고 있다.
- C를 배우면 C++은 쉽게 배울 수 있다.  

 * C#
- C++에 기본을 두고,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의 편의성을 결합하여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이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닷넷(.NET) 플랫폼을 위한 언어로 개발하였다.

 * JAVA
- 미국 썬마이크로시스템스가 개발한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를 바탕으로 언어 규격을 규정했다.
- 윈도나 유닉스 등 컴퓨터의 운영체계에 상관없이 작동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덩치가 작고, 보안에 민감하며, 여러 운영체제에 이식성이 뛰어나다.

 *비주얼 베이직
- 윈도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 언어이면서,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까지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이다. 그래픽 환경에서 윈도나 버튼을 양식(form)에 배치하기 때문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매우 쉽게 개발할 수 있다.
- 화면처리의 기본적인 부분을 자동적으로 작성해 주므로, 종래에는 프로그램 개발자만 작성할 수 있었던 윈도용 소프트웨어를 초보자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PHP
- 보통 동적인 웹사이트를 작성하는데 쓰이는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
- HTML의 처리를 위해 탄생했으나 웹 프로그래밍이 아닌 다른 분야에도 사용될 수 있다.
-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요구하는 고성능 수치연산이나 엔터프라이즈 응용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이 약하다. 최근 PHP5의 등장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나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하며 개선해야 할 부분도 많다.
- 텍스트, 특히 HTML의 처리에 강점,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므로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간의 다리 역할도 잘 수행한다.

 *ASP
- Web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서버에서 동작하는 페이지로써 기존의 HTML 페이지와는 상당히 다른, 동적인 구성을 가질 수 있게 해 준다.
- 하나 이상의 스크립트를 담은 일종의 HTML 페이지로서 사용자에게 보내지기 전에 일단 웹 서버에서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ASP파일은 일반 text파일로서 메모장 등에서 생성되는 파일과 같은 성질을 가진다.

 *JSP
- 동적 Web Page를 쉽고 빠르게 개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Java Family의 한 부분으로 Web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빨리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며, 특정 Web Server나 Platform에 독립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JavaServer Pages는 표준 HTML Page에 Java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ruby
- Yukihiro Matsumoto가 만든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언어이다.
- 2006년 ‘올해의 언어로’ 꼽히기도 했다. 이런 성장은 루비로 만들어진 루비 온 레일스 웹 프레임워크 덕분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30분 만에 블로그 만들기/ 동영상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XML
- 인터넷 웹페이지를 만드는 HTML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만든 언어이다.
-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웹 페이지의 추가와 작성이 편리해졌다.
- 인터넷 사용자가 웹에 추가할 내용을 작성, 관리하기에 쉽게 되어 있다.
- HTML은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조화된 데이터를 지원할 수 없지만 XML은 사용자가 구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뜻대로 조작할 수 있다.

 *SQL
-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얻거나 갱신하기 위한 표준화된 언어로서 대화형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프로그램 내에 삽입하여 쓸 수 있는 언어이다.
-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고 있으면서 클라이언트의 데이터 검색 및 수정 삭제에 대한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