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report

[SECURITY KOREA 2011] 중고생 해킹방어대회 LEVEL1 문제풀이

by 깝태 2011. 7. 22.

SECURITY KOREA, 2011 중고생 해킹방어대회인 이 대회의 문제풀이를 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전부 구하지 못했지만 일단 LEVEL8 까지 문제를 구한 상태 입니다.

참고로 저도 참가신청 했는데 하필 이 날이 수학여행 보고서 마감일자라 다른 친구들이 다 못하겠다 그래서
어떤 성실한 친구와 함께 도서관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집에가서 보고서 만드느라 문제만 보고 나왔습니다.
게다가 그 날 새벽 4시에 취침을.. ( 1등 하면 약간의 보장이 있길래.. 열심히 했는데 ㅠㅠㅠ)
아쉬움을 달래고자 한번 문제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ㅎ

일단 LEVEL1 부터 문제풀이를 시작하겠습니다.

 
문제 파일이다, 물론 저게 진짜 문제파일일리는 없지만 PRX 확장자에 대해 검색해보았더니
PSP 의 플러그인에 쓰인다고 한다.

먼저 헥스 에디터로 열어보았다.


securityNO.lib 라는 문자가 있길래 파일명 바꿔봐서 삽질 해봤으나 역시 개소리였다.
아무리 중고생 대회래도 저렇게 터무니없이 알려주진 않겠지.


WinHexEDIT 기능 중에 매우 좋은 기능 중 하나인것은 바로 파일 시그니처를 비교해 내부의 파일을 뽑아낸다는 것이다.
메뉴 Tools -> Disk Tools -> File Recovery By Type 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검색을 할 수 있다.

실행해보니 .gz 에서 잡혔으며 압축을 풀자 한글 파일이 있었다.


정답이 들어있으려나 기대하고 파일을 열어보았으나 역시나 깨진 파일이였다.
그래서 또 한번 헥스에디터로 열어보고 돌려보니 이번에는 사진 파일이 나왔다. 사진에는 다음과 같은 문자가 있었다.



NAHS9229,
이 것이 바로 키값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