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영화장르의 종류와 영화 관련용어 설명

by 깝태 2010. 1. 7.

출처 : 네이버 지식 IN

1. 영화장르

**액션
말 그대로 치고 박고 쏘고 터주고.. 하는 몸빵(?) 영화 입니다..
그런 영화이니만큼 대부분의 주연이 남자위주이고 여자는 간혹 파트너 위주로 등장합니다. 요즘은 "킬빌" "언더월드" 등..여성 액션영화가 많이 나오긴 했지만..

**SF
Science Fiction의 준말로 공상과학을 소재로 한 영화입니다. 그러니까..
완전 허무맹랑한 택도없는 그런 영화가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는 있되 현실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그런 영화들을 말하는거죠..
SF장르로 액션영화를 제작할수도 있고..드라마를 제작할수도 있죠
EX)스타워즈(SF액션) A.I(SF드라마)

**SFX
본뜻은 Special Effects입니다. 특수효과란 뜻이죠^^
SF가 현실 불가능이라면.. SFX는 현실에서 가능한 일이지만 흔히 일어나지 않는 일을 특수효과를 통해서 표현해 내는 것이죠^^
대부분의 특수효과가 그렇듯이 액션영화가 대부분입니다..

**무협
이건 굳이 말안해도 아실듯 하네요^^ 장풍쏘고..날라다니고^^;

**유머/코메디
웃을을 유발하는 영화 장르로써.. 대부분이 희극입니다.
코메디영화 중에서..불행한 결말은 거의 없죠^^

**멜로/드라마
멜로 드라마는 그리스어의 멜로스(melos:노래)(영어로 멜로디)와 드라마(drama:극)가 결합된 말입니다.
멜로 드라마는 표현방식에 있어서 음악으로 주인공의 상황이나 심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남녀간의 애정을 소재로 한 감상적인 드라마를 말하지요
또다른 뜻에서..멜로는 mellow
mellow [mélou] a. (~er; ~est) ... 1 <과실이> 익은( ripe ... ); 달콤한; 부드러운 ... 2 <술이> 향기로운, 잘 빚어진 ... 3 <음성소리문체 등이> 부드럽고 아름다운; <빛깔표면이> 오래되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 a ~ color 부드러운 색조 ...
에서 따온것 같은데..부드럽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말하는것 같습니다.
연인들의 사랑이야기를 넘어선 모든 아름다운 이야기들이죠.

**호러/공포
이 영화의 종류는 다양하지만..일단 무서우면..-_-ㅋ
링,착신아리..분신사바,가위..등과 같은 동양귀신이 등장하는 심적공포 영화와
텍사스 전기톱 살인마, 13일의 금요일..등과 같은 피튀기는 슬래셔 무비도..
전부 호러영화에 포함시킬수 있습니다..^^

**스릴러/서스펜스
관객의 공포심리를 자극할 목적으로 제작한 드라마.
넓은 의미에서의 서스펜스드라마의 일종으로 요괴·괴기극, 범죄·탐정극 등에 많으나 공포심리만 묘사된다면 구태여 이를 장르에 넣을 필요는 없다. 공포감을 주는 쪽보다도 공포감을 느끼는 쪽이 빠져들어가는 과정 표현에 주체(主體)가 있다.

**에로
사실 에로의 본래 표현은 에로스 입니다.
에로스란 뜻은 이 세상의 인간들이 사랑을 해나가는 과정이죠.
사랑을 해나가는 과정..^^  

 

**컬트

관객과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영화 현상을 말한다.

우선 컬트는 적당한 소수의 열광적인 관객층이 형성되어 있다.

같은 영화를 몇 번씩 보는 매니아들 이 영화 위에 군림하는 것이다.

① 컬트 영화는 정의될 수 없고, 정의되어서도 안된다.
컬트영화는 관객이 만든다. 관객만이 마지막 판결을 내릴 수 있다.
③ 컬트 영화의 관객은 언제나 소수이다. 그리고 그들은 차별적이고, 열광적이며,

      때로는 광신적인 소수이다.

④ 컬트 영화의 자격은 영화의 상업적 성공과 관계가 있다.
⑤ 컬트영화는 반드시 관객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며, 관객공동체의 대변자가 된다.

⑥ 컬트영화는 얌전한 영화가 아니다. 컬트 영화는 논쟁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다.
⑦ 컬트 영화는 단순히 구경거리로 취급되지 않는다.

      컬트영화를 관람함은 일종의 제사/의식에 참여함과 같다

⑧ 컬트 영화는 비평가들을 속이고, 영화이론을 믿지 않으며, 제작자들을 배반한다.

      그리고 그럼으로써 그들 모두를 구원한다

⑨ 컬트영화는 멈추어 있지 않는다. 그것은 끊임없이 재발견, 재해석, 재평가된다.

⑩ 컬트영화는 부정을 통하여 긍정으로 사는 영화이다.


2. 영화 관련 용어
 

누벨바그:1950년대 후반기에 활약했던 프랑스의 젊은 감독집단.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장뤽고다르,프랑소와 트뢰포, 클로드 샤브롤, 알랭 레네 등이다. 이들은 모두 카이에 뒤 시네마 에서 영화평론가로 출발했었다.

데쿠파주:불어로 자르다라는 뜻, 극적 연기를 구성쇼트로 분할시키는 것.

독립영화:1950년대 중반 미국에서 시작된 전위영화 운동으로 순수형식으로서의 영화 또는 감독의 자기표현을 중시하는 영화. 대부분이 비서술적인 단편영화이며 상업성이 배제된 것들이다.

딥 포커스:클로즈업에서 무한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을 초점에 분명하게 맞출수 있는 촬영기법

로우 앵글 숏:낮은 곳에서 피사체를 찍는 쇼트

로우 키:그림자의 분산 및 분위기성 광원을 중시하는 조명방법. 미스터리물, 스릴러물, 느와르영화에서 가끔 사용된다.

롱 숏:연극무대에서 관객의 시점으로 볼 때 프로시니엄 아치 안의 범위에 해당하는 프레임

몽타쥬:시간이나 사건의 경과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영상의 편집된 전환장면들. 종종 디졸브나 다중노출을 사용한다. 유럽에서의 몽타쥬는 편집예술을 의미한다.

미디엄 숏: 비교적 근접 쇼트로 꽤 세밀한 부분까지 포착한다. 인물의 미디엄쇼트는 무릎또는 허리위의 신체를 잡는 것을 말한다.

보이스 오버:영상과 일치되지 않는 대사로서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기억 등을 전달 할 때 종종 사용된다.

B영화:미국의 스튜디오 시대에 제2의 특징으로서 적은 예산을 들여 만든 영화. B영화는 유명배우를 거의 쓰지 않는 스릴러물이나 서부영화, 공포영화 등 같은 대중적 장르를 다뤘다. 대부분의 주요영화사들은 계약된 풋내기 탤런트의 시험무대로 B영화를 만들었다.

시네마스코프:영상의 가로세로가 5:3비율에 가까운 영화. 어떤 것은 스크린의 가로가 세로의 2.5배가 되는 것도있다.

시점숏:배우의 시점에서 포착한 숏

시퀀스:상호연관적인 일정량의 장면으로 구성되어 작품의 클라이맥스로 이어지는 영화의 부정확한 구조 단위

어안렌즈:영상이 극도로 왜곡되어 가장자리가 원으로 감싼 것처럼 보이는 최대치의 광각렌즈

롱테이크:한 숏을 카메라 이동없이 오랜시간 촬영하는 것

테이크:어떤 특정한 숏을 다양하게 찍을 때 쓰는 용어, 수맣은 테이크 중에서 하나의 숏만이 최종 숏에 사용된다.

프레임:화면과 극장의 어둠 사이의 경계선, 프레임은 필름 스트립으로부터 한장의 정사진에까지 적용된다.

하이 키:그림자가 거의 눈에 띄지 않도록 조명을 밝게 해주는 스타일, 코메디, 뮤지컬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미장센:주어진 공간 안에서 시각적 무게와 동작을 배열하는 것. 연극에서의 공간은 항상 프로시니엄아치로 제한된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영상을 둘러싸는 프레임에 의해 한정된다. 영화적 화명구성은 연기의 행위범위와 그것이 촬영되는 방법, 양자를 포함한다.


[ http://younges.tistory.com/ 영지니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