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리

사이버시대, 최초의 바이러스는 ?

by 깝태 2009. 9. 4.


바이러스는 일종의 프로그램이므로 반드시 제작자가 있게 마련이다. 또 일정한 법칙으로 파일을 못쓰게 하기 때문에 치료법도 반드시 있다. 지난 70년대말 미 국방성의 알파넷에서 최초의 바이러스인 크리퍼가 출현하였다.

크리퍼 출현 : 미 국방성은 침입하여 프로그램을 감염시키는 크리퍼를 없애기 위하여 리버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최초의 백신 프로그램으로 크리퍼를 추적하여 없애버리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최초바이러스 : 크리퍼 (제작자는 알려져있지 않음)
최초 백신 : 리버

 

=============================================================================

 

컴퓨터 바이러스의 유래

제1단계 원시형 바이러스에서 제 5단계 매크로 바이러스까지

컴퓨터와 관련해 '바이러스'라는 용어는 1972년 'When Harlie Was One'이라는 공상 과학 소설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저자 데이비드 제롤드는 '다른 컴퓨터에 계속 전화하여 자신을 복제한 후 감염된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영향을 미쳐 점차적으로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기능을 가진 바이러스를 한 과학자가 제작하여 배포한다'라는 구절에서 컴퓨터에서의 바이러스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하였습니다.

이 소설가의 상상이 현실화된 것은 1985년으로, 파키스탄에서 세계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인 브레인(Brain) 바이러스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파키스탄의 한 프로그래머 형제가 자신들이 애써 개발한 프로그램들이 잘 팔리기는 커녕 불법 복제가 성행하는 것을 보고 불법 복제한 사용자들을 골탕먹이기 위해 컴퓨터 바이러스라는 악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88년에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대학에서 예루살렘(Jerusalem) 바이러스가 발견 되었으며, 이 바이러스는 13일의 금요일 바이러스라는 별명으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파키스탄과 이스라엘에서 제작된 바이러스는 그 당시에만 해도 퇴치 방법이 없거나 바이러스라는 새로운 개념에 무지한 상태에서 전세계로 널리 퍼졌습니다. 우리나라에도 88 년에 브레인 바이러스가 유입되어 V3+의 전신인 백신(VACCINE.COM) 프로그램이 최초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바이러스라는 개념을 받아들여서 대량의 컴퓨터 바이러스를 만들기 시작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미국의 해커(Hacker)들은 브레인 바이러스와 예루살렘 바이러스를 모방한 수많은 컴퓨터 바이러스를 만들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변형 바이러스가 만들어지고 전파되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미국에서의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열기가 식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컴퓨터 바이러스를 본격적으로 발전시키기 시작한 것은 동구권의 여러 국가들로, 특히 불가리아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 불가리아는 은폐형 바이러스의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 발전시켰으며 그 외에도 새로운 기법을 사용하는 수많은 컴퓨터 바이러스를 개발했습니다.

불가리아에서 만들어져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간 대표적인 컴퓨터 바이러스로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문제를 일으킨 어둠의 복수자(Dark_Avenger) 바이러스, Dir_Ⅱ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불가리아에 대해 바이러스 제작소(Bulgarian Virus Factory)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비슷한 상황에 있는 독립국가 연합(구 소련)에서도 대량의 컴퓨터 바이러스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에서 컴퓨터 바이러스가 많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경제난이 심각해져 생필품조차 구하기 어려운 실정인데다, 저작권이 보호되지 않고 불법 복제가 성행하기 때문에, 능력있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램을 작성할 의욕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전 단계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전 단계는 연구자에 따라 분류 방법이 다르지만, 안철수 컴퓨터 바이러스 연구소 소장의 경우 다음의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컴퓨터바이러스의 발전단계

제 1 세대 - 원시형 바이러스(Primitive Virus)

제 2 세대 - 암호형 바이러스(Encryption Virus)

제 3 세대 - 은폐형 바이러스(StealthVirus)

제 4 세대 - 갑옷형 바이러스(Armour Virus)

제 5 세대 - 매크로 바이러스(Macro Virus)

제 1세대 : 처음 출현한 제 1세대 '원시형 바이러스(Primitive Virus)'는 실력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아마추어 프로그래머들이 만든 것으로, 프로그램 구조가 단순해 분석하기가 매우 쉬운 바이러스입니다. 돌(Stoned) 바이러스, 예루살렘(Jerusalem) 바이러스 등 대부분의 바이러스가 여기 속합니다.

제 2세대 : '암호화 바이러스(Encryption Virus)'는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춘 프로그래머들이 만들었으며, 백신 프로그램이 진단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 바이러스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암호화시켜 저장합니다. 그러나 실행이 시작되는 부분에 존재하는 암호 해독 부분은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퇴치할 수 있습니다. 폭포(Cascade) 바이러스, 느림보 (Slow) 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제 3세대 : '은폐형 바이러스(Stealth Virus)'는 자신을 은폐하고 사용자나 백신 프로그램에 거짓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합니다. 즉, 기억 장소에 존재하면서 감염 된 파일의 길이가 증가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하고, 백신 프로그램이 감염된 부분을 읽으려고 하면 감염되기 전의 내용을 보여줌으로써 바이러스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백신 프로 그램이나 사용자를 속이는 것입니다. 이 경우 기억 장소를 먼저 검사해서 은폐 기능을 무력화시키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은폐형 바이러스에는 브레인(Brain) 바이러스, 조쉬(Joshi) 바이러스, 512 바이러스, 4096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제 4세대 : 2, 3세대 바이러스가 암호화나 은폐 기법을 통해 백신 프로그램을 무력화시키는데 실패한 후 새롭게 등장한 것이 제 4세대 '갑옷형 바이러스(Armour Virus)'입니다. 컴퓨터 바이러스 제작자들은 이제 백신 프로그램 자체가 아닌 백신 프로그래머를 공격 목표로 삼아 여러 단계의 암호화와 고도의 자체 수정 기법을 동원함으로써, 백신 프로그래머가 바이러스를 분석하고 백신을 제작하는 과정을 어렵게 만드는 작전을 구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갑옷형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다형성 바이러스(Polymorphic Virus)'가 있습니다. 이것은 암호화 바이러스의 일종이지만 암호화를 푸는 부분이 항상 일정한 단순 암호화 바이러스와는 달리, 암호화를 푸는 부분조차도 감염될 때마다 달라지는 바이러스입니다. 다형성 바이러스 중에는 한 바이러스가 100만 가지 이상의 변형을 만드는 경우도 있어 백신 프로그래머를 혼란에 빠뜨립니다.

이러한 갑옷형 바이러스들은 최상급의 실력을 가진 전문 프로그래머가 개인 혹은 단체로 만들어낸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대표적인 예에 해당하는 고래(Whale) 바이러스의 경우는 그것을 분석하는 데 여러 명의 전문가가 동원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갑옷형 바이러스의 종류가 많지 않지만 앞으로 제작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은폐형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다형성 바이러스도 진단이나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실제로 대부분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제 5세대 : 매크로 바이러스는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바이러스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프로그램에 있는 매크로 기능을 이용한 매크로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매크로 바이러스는 크게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엑셀에 감염되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1997년까지 무려 2,000여 종 이상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존의 1 ~ 4 세대의 바이러스보다는 매크로 바이러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세대∼5세대의 구분은 컴퓨터 바이러스의 발전 단계이지, 시기적인 순서대로 발견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 가지 예로, 브레인 바이러스는 아주 초기에 발견된 컴퓨터 바이러스지만 은폐 기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 3세대 바이러스로 분류합니다. 지금은 제 1세대 바이러스부터 제 5세대 바이러스까지 공존하는 상태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이란

백신 프로그램(Anti-Virus Program)이란 컴퓨터 바이러스를 예방, 검사,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발견된 컴퓨터 바이러스에 한하여 예방, 검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다음의 컴퓨터 바이러스 예방 규칙 3가지는 준수해야 하며, 그 다음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1. 중요한 데이터들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백업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정품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백신 프로그램은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다음 네 가지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컴퓨터 속도의 저하 - 부팅 시간의 지연, 프로그램의 실행시간 지연 등.

바이러스의 감염 흔적 - 기본 메모리 크기의 감소, 파일의 길이 증가, 파일의 작 성일 변경 등.

파괴증상 - 프로그램의 실행 중지, 파익의 삭제, 하드디스크의 인식 불가능 등.

바이러스의 특징적인 증상 - 특정 문자열이 출력, 음악 연주 등.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시스템을 깨끗한 부팅 디스켓으로 다시 부팅한 후, V3와 같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무분별한 정품 소프트웨어의 불법 복제, 인증되지 않은 불법 통신망등의 공개자료실에 올라오는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할 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파일이 있으면 자신의 컴퓨터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의 제작 동기는 자신의 실력을 시험하기 위해서, 혹은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기 위해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제작한 첫 번째 의도는 불법 복제를 했을 때 감염되는 것이었습니다.

힘들여 제작하여 상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프로그램 제작자가 자신의 프로그램을 불법 복제하거나 또 올바르지 않은 경로를 통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실행했을 경우 컴퓨터 바이러스를 만들어 데이터를 파괴하는 목적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