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report

[CODEGATE 2013] Misc 200_2 문제풀이

by 깝태 2013. 3. 5.

M3) 


요상한 바이너리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일단 궁금증을 해결하기위해 윈헥스로 실행해봤습니다.



다른건 모르겠고 맨 윗부분인데 느낌이 왠지 그냥 패킷파일 같았습니다그래서 파일 확장자를 ‘.pcap’ 를 수정하였더니 정상적인 패킷파일 이였습니다와이어샤크로 실행해 와이어샤크 기능 중 하나를 이용해 파일을 출력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많은 파일들이 출력되었습니다.


 


 


전 미스크 3번 문제에 바로 투입한게아니라 시스템 문제를 계속 삽질하고 있다가….. 도저히 모르겠다 싶어서 다른 분들이 포렌식과 바이너리에 집중하고 있으실 때 한번 미스크에 동참해봤습니다.

 

힌트도 벌써 두 개씩이나 나와있었더군요.

 

1- [Misc3(200) Hint] You can solve the question off-line. 

2- [Misc3(200) Hint] Find out document. 

 

솔직히 첫 번째 힌트는 무슨 소리인지 못 알아먹었었고 두 번째 힌트를 보니 추출해왔던 PDF 파일들이 심각히 의심스러웠습니다. 여기 있던 PDF코드게이트 룰‘IOS 해킹을 주제로 작성된 문서였는데 처음에는 IOS 해킹과 관련이 있으려나 하고 계속 찾아봤는데 문제가 없어서 개멘붕하고 있다가 그냥 코드게이트 룰 PDF 파일이 심각히 의심스러워 윈헥스로 또 열어보았습니다.










한번 윈헥스를 이용해 파일을 추출해보았더니 코드게이트 로고 이미지와 또 코드게이트 룰 PDF 파일이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문서 내에 뭔가 있겠지, 뭔가 있어야되하고 감이 안 와서 코드게이트 사이트 룰 원본 내용과 PDF의 내용을 일일이 비교하다가 아무것도 없어서(ㅋㅋㅋ) “, 씨발!” 하면서 문서를 밑으로 내려보니 갑자기 키 값이………………있었습니다………



키 값은 ‘DOUBT_EVERY_DOCUMENT_FILE’ 입니다.

 

풀고나서 보니 야매의 야매를 이은 야매풀이종결자네요.